복이와 꿀이의 아지트

한포진 손가락 수포 이기자 본문

오늘하루건강팁

한포진 손가락 수포 이기자

복이꿀이 2018. 8. 15. 02:43
 여러분 한포진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제가 바로 그것에 걸렸네요. 살다보니 별의별게 걸리네요. 한번 걸리면 완치가 쉽지 않다는 그녀석입니다. 한포진은 기본적으로 말초신경계인 손가락과 발가락에 대부분 시작됩니다. 저는 손가락 수포로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점처럼 한개였는데 어느덧 손가락 반마디로 번졌네요.


한포진 증상은 위처럼 자잘한 수포로 나타납니다. 범위가 넓어지면 약간 징그런모양도 연출되니. 손을 많이 쓰는 분들은 약간 불편하십니다. 그리고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가렵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는 다행히 간지럽지는 않더라구요. 그나마 다행입니다.
아래와 같이 작은수포들이 합쳐서 크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현재 한포진 원인은 알려져있지않으며 주로 신체의 면역력 저하로 인해 나타납니다. 그래서 한포진 치료도 완치가 어렵습니다. 잘먹고 운동하여 신체관리를 하여 인체 면역력을 높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입술에 피곤할때마다 나타나는 헤르페스와 비슷합니다.


한포진 손가락 수포 증상이 나타나면 임시적으로 연고를 발라 증상을 멈추는데 이 연고가 스테로이드 계열이라서 필요할때만 바르는것이 좋습니다. 증상에 따라 한포진 연고 스테로이드 단계가 다릅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신체부위의 면역력을 저하시켜서 염증등을 완화시키기때문에 지속적으로 바르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포가 심할때 발라서 증상을 정지시켜주는 역할입니다. 연고가 증상의 치료가 아니라 증상 멈춤용이라는 소리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궁극적으로 1. 식습관 개선 2. 운동으로 꾸준한 신체관리 3. 물기제거 순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한포진 손가락 수포는 발병했다가 차츰 수포가 딱딱해지면서 굳습니다. 그런다음 피부 표피의 탈락과 재생으로 밀려나오게 됩니다. 금방 원래 손가락으로 재생됩니다. 문제는 재발이 매우 심하다는것입니다. 저는 수포가 발생하고 나아지를 반년째 반복중이네요.


피부가 재생되어 회복되는것이 보이지유. 쾌차했다고 해서 방심하면 금방 다시 한포진 손가락 수포걸립니다. 발병은 하루 이틀이면 수포가 다 번집니다ㄷㄷ. 치유하는데는 일주일이상인데ㅜㅜ. 꾸준히 관리해서 한포진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Comments